상단여백
HOME 지방자치 호남
전남 민평당 소속 군수 3명의 엇갈린 명암
왼쪽부터 송귀근 고흥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이윤행 함평군수

송귀근 고흥군수 “공무원 인사시 1원도 안 받겠다” 공약 실천 눈길
명현관 해남군수 “월급 한푼도 안 받겠다” 공약 지켜
이윤행 함평군수, 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 혐의 1심 선고 앞둬


“당이 1%도 도움이 되지 못해 미안합니다”
정동영 대표가 지난 6월 지방선거 직후 낙선한 민주평화당 후보들에게 보낸 문자의 내용이다.

6월 지방선거에서 전남 22개 시군 기초단체장 중 평화당은 단 3명의 군수 후보가 당선됐다. 평화당의 낮은 지지율을 ‘개인기’로 극복하고 당선된 송귀근 고흥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이윤행 함평군수가 그 주인공들이다.

하지만 취임 2개월이 지나면서 전남의 평화당 소속 군수 3명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와 명현관 해남군수는 ‘아주 특별한 공약 실천’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반면 이윤행 함평군수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 판결을 앞두고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 올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무원 인사시 단 돈 1원도 받지 않겠다”고 공약해 눈길을 끌었다. 송 군수는 당선 후 7명의 사무관 승진을 포함한 인사를 단행한 후 최근 읍면 순회 대화 현장에서 공개적으로 “단 돈 1원도 받지 않고 인사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송 군수는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장이 중도에 그만 두게 된 문제가 인사비리였다”며 “원칙 있는 깨끗한 인사를 통해 고흥군의 청렴도를 향상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 동안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승진 인사와 관련 고액의 뇌물이 오간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로 회자됐다. 이로 인해 원칙과 기준은 사라지고 공무원의 근무 의욕을 저하시켜 결국 주민의 피해로 귀결되는 고질적인 병폐로 여겨졌다.

이와 관련 고흥군의 한 주민은 “승진 인사시 돈을 받지 않겠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약속이지만 약속한 후 공개적으로 실천했다고 한 발언에서 송 군수의 확고한 청렴 의지를 확인했다”며 “이제 고흥군 공무원은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주민에게 보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월급을 반납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켰다. 명 군수는 민선 7기 취임 후 현재까지 2개월 동안 월급과 수당을 해남군 계좌에 입금했다. 지금까지 해남군에서는 3명의 군수가 각종 비리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잇따라 감옥을 간 문제가 있었고 명 군수는 월금 반납으로 자신의 청렴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명 군수는 “무보수로 군민에게 봉사하고 싶은 의지를 실천했다.”며 “떠날 때 군민으로부터 일을 잘했다는 말만 들으면 된다. 초심을 잃지 않고 해남군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해남군수의 월급은 세금을 공제한 본봉과 수당이 월 6백여만 원 정도이고  임기 4년 동안 월급을 모두 반납하면 기부액은 3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윤행 함평군수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 군수는 지난 2016년  친한 지인들에게 신문사를 창간해 줄 것을 제안하고 5000만원을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상 기부행위)로 지난 3월 기소됐다.

검찰은 이 군수가 함평군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군수 출마를 염두에 두고 신문사를 창간해 자신의 치적을 홍보하고 안병호 전 군수를 비판하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달 결심공판에서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이 군수의 선고공판은 오는 17일 열릴 예정이다.

 

선대원  ghnews21@gmail.com

<저작권자 © 영호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선대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관행 2018-11-02 11:09:50

    공무원 인사시 1원도 받지 않겠다
    그럼 인사 이동때마다 돈을 받았다는 것인데 그동안 관행대로 받았다면 얼마나 될까?
    12년동안 인사이동 했던 공무원들은 모두다 공범이고 적폐네
    능력으로 실력으로 고흥군의 부서 행정을 맡아서 책임있게 하는게 아니라 승진하는데만 신경을 집중했겠군,,
    그러니 고흥군이 이모양이꼴였지........   삭제

    • 목민관 2018-09-13 15:04:13

      고흥이 드디어 제대로된 상머슴을 만낫습니다
      묵은때도 확 벗겨내고 고장난 벽시계도 고치십시요
      군민들도 12년만에 미소를   삭제

      • 청렴 2018-09-12 12:52:14

        훌륭하신 군수님들 군민을 위해 청렴하고 깨끗한 이미지 길이길이 실천되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끝까지 봉사해 주십시오
        당신들의 업적들은 훗날 영원히 기록 될 것입니다.
        어쩌면 전임 군수들과는 그토록 반대이십니까?
        소속당도 다르고, 청렴 이미지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다르고
        전국에 지자체장들 벤치마킹들 하세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