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코로나 환자 폐, 최악의 흡연자보다 심각”美 의사, 정상·흡연자·코로나19 환자 폐 사진 비교
켄들 박사(사진=CBS)

미국 텍사스공대 외상 외과 의사인 브리트니 블랭크헤드 켄들 박사는 “코로나19 환자의 X-ray가 심각한 흉터 없이 돌아오는 드물다”며 이렇게 말했다.

"코로나19의 폐는 우리가 지금까지 본 어떤 유형의 끔찍한 흡연자의 폐보다 더 나빠 보인다. 폐는 붕괴되고 응고된다. 그리고 숨가쁨이 계속된다."

13일 CBS DFW의 보도에 따르면 켄들 박사는 "모든 사람들이 사망률에 대해 너무 걱정하고 있으나 모든 생존자와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문제가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켄들 박사는 2020년 3월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수천 명의 환자를 치료해 오고 있다.

켄들 박사는 "아직도 '난 괜찮아. 아무 문제 없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의 흉부 X- 레이를 들어 올리면 심각한 상태의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켄들 박사가 CBS에 공개한 정상 폐, 흡연자의 폐, 코로나19 환자 폐

켄들 박사가 CBS에 공개한 정상 폐, 흡연자의 폐, 코로나19 환자 폐의 X-ray 사진에서 건강한 폐는 주로 공기인 검은 색으로 깨끗하다. 흡연자의 폐에서 흰색 선은 흉터와 혼잡을 나타내는 반면 코로나19 폐는 흰색으로 채워져 있다.

켄들 박사는 "코로나19의 폐에서는 백색의 빽빽한 흉터가 많이 보이거나 폐 전체에서 볼 수 있다. 지금은 문제가 없다고 해도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이따금 폐렴을 유발한다. 폐렴은 폐에 액체가 가득 차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폐의 공기주머니가 액체로 가득 차면 충분한 산소를 얻을 수 없고 이는 기침과 호흡 곤란 등 증상으로 이어진다.

켄들 박사는 코로나19 치료 후에도 숨이 차는 경우 주치의와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의 장기적인 영향만큼 나쁠 수 있는 백신의 장기적인 영향은 없다"고 백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뉴스 출처 https://www.cbsnews.com/news/covid-lungs-worse-smokers-lungs/

 

선대원  ghnews21@gmail.com

<저작권자 © 영호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선대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